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관내 계곡 경관조성에 대하여
질문의원 김명진 일자 2022.12.13
회의록 제27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관내 유명 계곡인 광덕계곡, 삼일계곡, 만산동계곡과 관련하여 계곡 주변으로 제대로 정비가 되지 않아 많은 관광객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현재 실정으로 경관 조성에 대해 2023년도 예산 대책은 있는지,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관광정책과장 안규정 일자 2022.12.13
회의록 제275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관내 계곡 경관 조성에 대해서 질문 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 주신 관내 유명 계곡에 대한 경관 조성 사업에 대해서 우리 군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관내 계곡 관리는 관광지로 지정된 계곡과 그 외 계곡을 구분하여 추진되고 있으며, 각 담당 부서는 관광정책과와 안전건설과로서 관광정책과에서 총괄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덕계곡 관광지는 1995년 8월 관광지로 지정받고 1997년 4월 최초 관광지 조성 계획을 수립하여 상가 안내판 설치, 관광 안내표지판 정비, 화장실 개선, 소공원 정비 등 경관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광덕계곡 관광지 경관 개선 사업으로 20억 원으로 경관 가로등 설치, 공중화장실 리모델링, 광덕장터 신축, 오수관로 정비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정상 상가 및 농특산물 판매장 환경 개선을 위해 비가림 시설 설치, 화장실 계단 설치 등을 추진하여 광덕계곡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 편의 도모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광덕계곡 관광지 경관 개선을 위해 광덕장터 아스콘 포장 공사, 상하수도 시설 정비 공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광덕계곡 관광지의 자연경관 훼손을 최소화하고 개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주민 의견수렴 등 지속적인 협의를 실시하여 관광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외 안전건설과 소관으로는 국가하천, 지방하천, 소하천, 하천 구역 내 소하천 구역을 지정·관리하여 구역 내 재해예방 목적으로 유수흐름에 지장이 있는 퇴적토 등 준설 예산을 매년 약 1억 원을 확보하여 취수 목적으로 하천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남면 논미리 눌언천 및 상서면 산양리 황천천, 사내면 삼일리 수밀천 정비사업도 추진 중으로, 노후하거나 개보수가 필요한 호안 등 하천 시설물을 정비하여 재해로부터 지역 주민들의 재산과 안전을 확보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여 말씀드리자면 사내면 광덕계곡은 광덕계곡 관광지 조성 계획에 따라 주민 의견수렴 등을 병행하여 관광지 조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그 외 화천군 삼일계곡, 상서면 만산동계곡 등 관내 계곡 경관에 대해서는 화천군 소하천 정비계획 및 지방하천 정비계획에 의거 사유지 편입 여부 및 마을 상수원보호구역 등 타 부서의 사업계획을 검토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