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화천 파크골프 관광 활성화에 대하여
질문의원 류희상 일자 2021.12.13
회의록 제26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먼저, 화천 파크골프 관광 활성화에 대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화천군이 파크골프를 통해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천어 파크골프장의 조성으로 전국 파크골프대회 유치와 크고 작은 대회를 잇달아 개최하여 지역 상경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파크골프 대회가 열릴 때면 화천 시내에 외지인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것을 본 의원도 본 적이 있습니다.
특히 산천어 파크골프장을 공인구장으로 인증 받고 공인인증 기념 표지석 제막식까지 가졌으며, 최근에는 야간에도 파크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조명시설까지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화천군이 파크골프를 통한 경제 살리기 스포츠 마케팅에 발 벗고 나선 상황 속에 요즘 파크골프장을 이용하는 동호인들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이 가운데 파크골프를 이용하는 외지인들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파크골프가 지역 상경기에 얼마나 어느 정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하는지 그리고 파크골프와 지역의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어떤 구상을 갖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문화체육과장 강두일 일자 2021.12.13
회의록 제26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문화체육과장 강두일니다.
류희상 의원님께서 질문 주신 화천 파크골프장 관내의 이용객 현황 및 지역경제 파급 효과와 앞으로 파크골프와 연계한 관광산업 발전 구상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천 산천어 파크골프장은 하남면 거례리 북한강 수변 3만 7,544㎡ 약 1만 1,376평 부지에 총길이 1,416m 국내 최장 크기의 18홀로 조성되었습니다.
거례리 북한강 수변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관광 상품화하기 위해 기존에 조성된 수목들의 훼손을 최소화하였으며, 전국적인 파크골프의 관심 증가에 발맞춰 최고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하여 관광객들에게는 찾아와야 할 이유를, 지역 주민들에게는 건강과 지역 상경기에 도움이 되는 시설로 조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021년 7월부터 11월 현재까지 화천 산천어 파크골프장의 이용객은 2만 6,386명으로 그중 관외자는 1만 9,082명으로 전체 이용객의 73%입니다. 이 중 90%가 서울·경기지역에서 방문하고 있으며, 관외 이용객 중 3,171명 20%가 관내 숙박시설을 이용하였습니다.
10월 조례 개정 사항인 숙박자의 파크골프장 무료 이용을 활성화한 숙박 이용자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 마케팅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천 산천어 파크골프장은 사단법인 대한파크골프협회로부터 공인인증 받은 강원도 최초 파크골프장으로 전국에서는 다섯 번째 공인인증 구장입니다.
대한파크골프협회와 MOU를 통해 올해 10월에는 연습기간 포함 3,000명 규모의 제11회 대한파크골프협회장기 대회와 제1회 대한파크골프 왕중왕전을 개최하였습니다.
11월에는 1,000명 규모의 제3급 심판 자격 검증 등 전국 규모의 대회를 개최하였을 뿐만 아니라, 각종 파크골프 심판 연수 등을 우리 군에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파크골프의 메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용암리 생활체육공원 파크골프장 추가 18홀 공인인증이 12월 10일 완료되어 전국 규모의 대회를 정식으로 개최할 수 있는 36홀의 공인구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에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 파크골프를 통해 숙박 관광객을 집중 유치한다면 산천어축제와 함께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관내 정식 등록된 파크골프 동호회원은 올해 초 8개 클럽 164명에서 6개 클럽이 신규로 추가된 14개 클럽 247명으로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현재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기존의 골프와 달리 파크골프채 하나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잔디에서 대화하며 신체활동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포츠로 주민들의 체육복지 향상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산천어 파크골프장을 이용하여 전국에서 많은 예약 문의가 있지만 모두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러한 이용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전국 최초로 야간 조명까지 설치하였지만 아직도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2022년도에는 사랑나무 인근 부지에 공인된 18홀 파크골프장을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며, 강원도 균형발전사업 공모로 선정된 거례리 사랑나무 명품화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우리 화천만이 가지고 있는 수려한 경관을 보다 가꾸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크골프와 연계한 관광산업 발전구상 계획은 평화누리호와 백암산 케이블카를 활용하여 파크골프, 산소길, 살랑교, 평화누리호, 평화의 댐, 백암산 케이블로 이어져 시가지로 유입될 수 있는 체류형 관광 패키지 상품과 향후 산천어축제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파크골프로 사계절 체류형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우리 지역 실정에 맞고 실질적으로 상경기에 보탬이 되도록 구성하여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 군민들의 자긍심이자 겨울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불어넣어줄 산천어축제를 2년 연속 개최하지 못하게 되어 가뜩이나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대한 걱정이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산천어축제를 대체할 수 있는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수는 없지만 지역경기에 도움이 되도록 내년 1월에는 2022대한민국 시즌오픈 산천어 파크골프를 시작으로 4월에는 화천 산천어 전국 파크골프 페스티벌까지 장기간 우리 군에서 체류하며 참여하는 대회를 개최 예정입니다.
어려운 우리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화천 산천어 파크골프장 조성 및 운영 경험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관광상품화 발전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전국에서 파크골프 동호인이면 반드시 찾아와야 하는 전국 최고의 파크골프 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의원님들의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에 대하여 아낌없는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