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동물보호센터 설립에 관하여
질문의원 노이업 일자 2021.12.13
회의록 제26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위기 때마다 빛났던 우리 군민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기를 믿으면서 군정에 관한 질의 한 가지만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반려동물 1,000만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바른 반려문화 정착을 위해 반려동물과 반려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교육·놀이체험시설과 유기동물 보호시설을 갖춘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우리 군의 의견이 어떠한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농업기술센터소장 문경택 일자 2021.12.13
회의록 제266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노이업 의원님께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과 관련하여 동물보호센터 설립이 필요하다는 질문을 주셨습니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인구는 해마다 증가하여 2021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약 27.9%를 차지할 정도로 큰 규모입니다.
그러나 늘어난 반려동물 인구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 학대, 파양 및 유기·유실 문제들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매년 180여 마리의 유기견이 발생되고 있으며, 금년에 농업기술센터 내에 임시보호센터를 설치하고 보호 중에 있습니다.
기존 시설보다 안전하고 소음 민원 발생 등은 감소하였으나, 근본적인 동물복지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동물보호센터 설치 지원 사업으로 총 10억 원의 국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사업 신청 및 선정을 위해서는 부지 확보와 주민 동의가 필수로 선행되어야 하며, 단기간에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의 반려동물 시설 수요 및 관련 문제점 등 다각적인 부분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를 검토 후 장기적인 추진 과제로 복합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