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화천군 문화발전 및 용화축전과 관련하여
질문의원 신금철 일자 2021.06.24
회의록 제264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화천문화의 발전과 용화축전에 대한 질문이 되겠습니다.
화천군 의회에서는 2020년 화천의 민속놀이방안에 대하여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화천의 민속놀이 대안에 많은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화천의 민속놀이의 문화의 가치가 나타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군의 대표축제인 용화축제를 군에서만 추진할 것이 아니라 각 읍면을 돌면서 개최하는 것도 검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자 문화체육과장 강두일 일자 2021.06.24
회의록 제264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저희 과는 신금철 의원님께서 화천군 문화발전방안과 용화축전 순회개최에 대해서 질문 주셨습니다.
먼저 화천군 문화발전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화천에는 2005년 한국민속예술축제 국립박물관장상의 거북동지농목장치기, 2007년 강원도 민속예술축제 종합우수상의 냉경지 어부식놀이, 2013년도 한국민속예술축제 금상의 범안골 목도소리의 민속놀이를 발굴하여 전승ㆍ보존하고 있으며, 국가지정문화재 2점과 등록문화재 3점, 보호지정문화재 6점 등 총 11점의 문화재가 있습니다.
전통문화의 전승보존은 민족의 정신의 얼을 전하는 소중한 책무입니다. 또한 현재와 후손에게 민족정신에 대해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교육자료를 보존해 나가는 일입니다.
이에 우리 군에서는 인민군사령부 막사, 화천 꺼먹다리, 계승사지석등, 위라리 7층 석탑, 화천향교, 화음동 정사지 등 매년 문화재 보수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처음으로 향교서원 활용사업에 공모하여 향교에서 문화행사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주민이 즐겨 찾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민속놀이와 문화재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여 우리 군 문화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용화축전 순회개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용화축전은 한국전쟁 이후 화천군 수복된 날을 기념하여 10월 6일을 기해 온 군민의 한마당 축제를 여는 화천군민의 생일이자 화천군 탄생의 기념일로 5개 읍면에 전 주민이 참여하여 화천의 발전과 번영을 다짐하는 축제입니다.
그동안 화천을 위주로 개최하던 용화축전을 면 단위로 개최하며, 개최지 면민들의 참여를 최대화하고 개최지 인센티브를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2020년에는 팬데믹 상황으로 개최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2021년 개최지는 사내면으로 개최지를 내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내년 용화축전추진위원회 회의를 거쳐 읍면 개최지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이상 본과 소관 사항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