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공무원 인력 운영, 배치 등에 관하여
질문의원 모현미 일자 2018.12.11
회의록 제244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여성 공무원 인력 운영, 배치 등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선 7기를 시작한 지 벌써 6개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새로운 시작을 통해 화천군에 활력을 불어넣고 출발을 시작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공무원들의 사기진작과 처우 개선은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성 공무원에 대한 처우개선과 여성 공무원의 권익신장을 위한 사기진작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군에 현재 5급 여성 간부 공무원이 한 명도 없는 실정입니다. 강원도 시군 중에 5급 이상 여성 공무원이 한명도 없는 경우는 화천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여성 공무원 중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이 없는 이유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건축, 환경, 산림 등 기술직 공무원은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갖거나 정원대비 배치가 미흡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자치행정과장 박관득 일자 2018.12.11
회의록 제244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모현미 의원님께서 현재 5급 여성 간부공무원이 1명도 없는 이유와 기술직 정원대비 배치가 미흡하다는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에 여성 공무원은 현재 전체 공무원 477명 중 183명으로 3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채용의 경우 여성 비율이 월등히 높아 지속적으로 여성 공무원의 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5급 간부 승진은 승진후보자 명부를 작성하고, 업무능력·근무경력·조직기여도·격무부서 근무경력·관리직으로서 품성과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선발하고 있으며, 여성공무원이 남성공무원에 비해 5급 간부직이 적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근무경력이 적고 명부상 낮은 순위에 있어 승진 기회가 적지 않았나, 판단됩니다.
앞으로 6급 여성 공무원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내년 이후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퇴직자가 다수 있어, 여성공무원들에게도 기회가 주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질문하신 건축·환경·녹지 등 소수 기술직렬의 정·현원은 부족하지는 않으나, 소관업무 증가와 직원들의 많은 휴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바, 2019년도 신규 채용 시 기술직렬에 대한 인력 보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