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화천토마토축제에 대하여
질문의원 류희상 일자 2018.12.11
회의록 제244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화천토마토축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화천토마토축제는 2003년 1회를 시작하여 올해 16회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축제가 시작되었고 1회부터 16회까지 잦은 축제장 변경으로 시설물 설치비용이 과다하게 발생되었습니다. 16년간 지역 대표작물을 축제의 장으로 이끌어 유치해온 저력은 향후, 지역의 대표축제를 넘어 산천어축제와 같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화천토마토는 지역의 향토성과의 연계, 다른 토마토축제와의 차별화, 토마토 이외의 농산물 접목 등 축제의 발전역량 확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봅니다.
화천토마토축제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축제 운영을 전담조직으로의 이양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해서, 화천군 재단법인 나라축제조직위원회에서 축제를 개최하는 것에 대해서 검토해 보시고 이에 대한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화천부군수 지순식 일자 2018.12.11
회의록 제244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류희상 의원님께서 화천토마토축제의 경우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재단법인 나라 조직위원회 등 전담조직으로의 이양 등 검토가 필요하다는 질문을 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화천토마토축제는 사내지역의 토마토농가들이 주축이 되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그간 힘을 모아주신 토마토 생산농가라든가, 기관·단체, 27사단, 그리고 오뚜기 등을 비롯한 주민 여러분들께 그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지금까지 토마토축제가 어느 정도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이제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여름축제로 승화시켜 나가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를 비롯한 국내의 경우 앞서간 대표축제를 들여다보면 우선, 다른 지역과 우위에 있는 소재, 대표품종 선정 등 테마가 확실하게 구성되어야만 하고, 그 지역의 장소성이라든가 기존 시설물 활용성 등 추가 비용의 최소화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지역의 농업인을 중심으로 상가를 비롯한 경제주체와 행정 등의 협치도 중요한 구성 요소일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토마토축제를 재단법인 나라에 위임하는 문제는 현재 재단법인 나라 조직이 동절기에는 산천어축제, 하절기에는 쪽배축제를 전담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토마토축제가 하절기 토마토 수확철에 시행되고 있는 만큼 재단법인 나라에서 별도 조직을 신설하여 토마토축제 업무를 인수 받는 등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