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부서별 전문직 배치로 행정전문성 확보 필요에 대하여
질문의원 류희상 일자 2018.12.11
회의록 제244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부서별 전문직 배치로 행정전문성 확보 필요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화천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및 화천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관련 자치법규에 따라 부서별 전문직을 배치하고 있으나, 그 실태를 보면 업무수행에 있어 그 효율성이 떨어지고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보건의료원은 정원이 모자라는데도 보건직 공무원이 타 실·과에서 근무하는 실정이고, 특히 토목, 환경, 임업, 농업지도 관련 부서는 정원 또한 모자란 실정으로 파악이 되는데 정원조정 및 전문직 배치에 대한 인사 방향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자치행정과장 박관득 일자 2018.12.11
회의록 제244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류희상 의원님께서 의료원의 보건직 타 실·과 근무실적과 특히 시설직 배치와 인사에 대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화천군 공무원 정·현원 현황은 현재 477명 대비 446명으로, 공로연수, 장기교육, 휴직 등의 사유로 31명의 결원이 발생하였고, 특히 신규 여성 공무원 증가 및 육아휴직에 대한 인식 변화로 인해 육아휴직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의원님께서 우려하신 인력부족 부서로는 보건의료원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부서가 평균 1~2명의 결원과 휴직 인사로 인해 부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첫 번째로 의원님께서 질문 주신 보건직의 타 부서 배치 현황입니다.
현재 보건직 19명 중 보건의료원이 아닌 타 부서에 근무 중인 인원은 6명이며, 부서별 배치사유를 보고드리면, 민원봉사실에 정화조 설치 인·허가 업무처리를 위해 직원 1명이 배치되어 있으나, 해당 업무가 환경수도사업소로 이관되었기에 향후 전보 인사 시 재배치 예정이며, 보건사업과 주민위생담당이 자치행정과로 이관되었기에 각종 위생관련 인·허가 업무처리를 위해 직원 2명을 배치하였고, 주민복지과의 드림스타트센터 운영 최소 인력배치 기준 충족을 위해 직원 1명을 배치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수도사업소와 하남면의 경우 해당 직원의 6급 장기 무보직 해소 및 사기 진작을 위해 담당 보직 부여 차 순환 전보 하게 되었으며, 기타 토목, 환경, 녹지, 농업, 지도직 관련 부서의 정·현원 상황은 표와 같으며, 부서별로 세부 설명드리면 건설방재과를 제외한 부서에 결원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종 휴직 등에 의한 결원으로 휴직자 복귀 및 공무원 신규 채용 등으로 해소 계획입니다.
지도직의 전체 정·현원은 17명 대비 15명으로 2명의 결원으로 인해 농업진흥과에 결원이 발생하였고, 2019년 신규 채용 시에는 지도직뿐 아니라, 충원이 시급한 직렬에 대해서는 자체 경력경쟁 임용시험을 통한 채용으로 적기에 충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조직 개편 시 조직·인력 진단을 통한 부서 간 정원 및 업무 조정으로 안정적인 조직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