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LPG 공급가격 안정화에 대하여
질문의원 모현미 일자 2018.10.22
회의록 제243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첫 번째, 지역경제과에 군단위 LPG 배관망 지원 시범사업과 관련하여 LPG 공급가격 안정화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화천읍 일원지역 주민들의 에너지 복지향상을 위한 LPG 배관망 지원 시범사업으로 2018년 12월까지 완성검사 및 연료공급개시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또한, LPG 공급 대상 세대 간 자부담금이 포함된 사업으로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동절기 근심 없는 보일러 난방비 등 사용량에 있어서 저렴한 공급가를 희망할 텐데, 가격의 안정화를 추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 LPG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LPG 공급으로 인한 협동조합과 관내 LPG 배달업체와의 가격갈등이 발생할 우려는 없는지 이에 대해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화천군수 최문순 일자 2018.10.22
회의록 제243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다음은 모현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LPG 공급가격 안정화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군단위 LPG 배관망 지원 시범사업 추진상황은 화천읍 지역 배관망사업 중 신청주민 1,550세대 중 금속배관 설치 및 도로매설 공급관 설치를 95% 이상 진행하였고, 도로매설 공급관에 대한 기밀시험을 2018년 10월 중에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완료한 후 도로 완전 복구를 2018년 11월 20일까지 완료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그간에 관로 매설을 위해서 도로를 파헤침에 따라서 불편을 감내해 주신 우리 화천군민들께 감사함을 드립니다.
또한, 공급설비는 옹벽설치를 완료하고 저장 탱크실을 추진 중에 있으며, 공급설비 시설 공사를 2018년 11월 30일까지 마무리하고 12월 중에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완성검사를 득한 후 12월 말부터 내년도 2019년 3월까지 각 세대별로 가스보일러를 연차적으로 설치하면서 각 가정에 가스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LPG의 가격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에 따라서 군단위 배관망 사업의 안정적인 가스공급과 안전관리를 위해서 2016년 10월 18일 연료공급자가 화천LPG가스 공동협동조합으로 선정되었고, 2017년 10월 집단공급사업 허가를 득하였습니다.
LPG 공급가격은 2016년 10월 연료공급자 선정 시 전국 입찰을 통해 그 가격을 결정하였으며, 화천군에 공급되는 그 가격은 공장도 가격, 공장도 출하가격 플러스 99원입니다. 참고로 강원도나 전국 LPG 가격이 공장도 출하가격 플러스 150원 정도로써 보면 화천군에 공급된 가격은 다소 저렴하다고 할 수 있으며, 본 LPG 배달업체와의 갈등 발생 우려에 대해서는 우리 군내의 협동조합 구성원 11명 중 우리 관내 LPG 배달업체 5개 회사가 포함됐으며, 5개 회사는 관내 9개 업체 중 희망하는 업체는 모두가 포함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본 사업의 LPG 공급으로 인해 관내 업체와 갈등 발생 우려는 없다고 판단됩니다마는, 시중에 “화천읍에 LPG 가스가 다소 비싸게 공급될 수밖에 없다.”라는 소리를 내고 다니는 LPG 판매업자가 있습니다. 분석해 보니까 이분이 지분율이 좀 약하니까 이에 대한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다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마는, 사실상 LPG의 가격에 대해서는 우리 군민들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만큼 예의주시하고 전보다 싸고 편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