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이기자부대 해체에 관련하여
질문의원 노이업 일자 2018.10.22
회의록 제243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두 번째, 국방개혁 2.0에 따라 사단 통폐합으로 화천군 사내면에 위치한 이기자 부대가 해체 예정입니다.
사단이 해체될 경우 인구 감소 및 지역경제에 큰 손실과 타격 그리고 우리 군의 존립문제까지 대두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우리 군의 대처 방안과 중장기 계획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화천군수 최문순 일자 2018.10.22
회의록 제243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다음은 노이업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국방개혁 2.0에 대한 이기자 부대 해체에 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이에 대한 우려의 사항이 강원일보와 강원도민일보 지방지에 게시되었음을 보았습니다.
어찌됐던 국방개혁 2.0이 시행되면 접경지역에 있는 우리 군은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 확실합니다. 이에 국방개혁 2.0에 의거해서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대로, 질문하신 대로 27사단의 해체계획이 수립된 것으로 알고 있으나 해체시기와 그 방법, 27사단 현존하고 있는 부대 장소 및 건축물 등의 활용계획은 아직까지 구체화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관련 부대인 1군사령부나, 현재 1군사령부가 폐지돼서 3군사령부하고 통합된다 합니다마는, 이것 통합된 이후에도 군부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면서 화천군의회, 행정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만약에 27사단이 해체되고 난다면 향후 지역주민이 활용 가능한 기존 부대시설이나 아파트, 토지 등을 이용한 편의시설, 농·축·임산물의 소득창출, 또 체류형 관광시설 개발이나 위락시설 등 이에 뒤따르는 지역경제가 회생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책 및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으며, 이 과정에서도 일방적 국방부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추진과정에서도 접경지역 주민들의, 우리 화천군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