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문 글보기
제목 만산동 비래바위 개발계획에 대하여
질문의원 길종수 일자 2018.10.22
회의록 제243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세 번째, 현재 만산동 비래암은 수려한 경관을 가지고 있으나 제대로 된 등산코스나 관광자원으로 개발을 하지 못 하고, 또한 어떠한 계획도 발표되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향후 만산동 계곡과 비래암을 연계한 수목원 조성이나 휴양림 조성계획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산림축산과장 최태수 일자 2018.10.22
회의록 제243회 제3차 본회의 바로가기
먼저, 만산동 비래암의 수려한 경관을 활용한 관광자원 계획이 있는지, 또 휴양림 조성이나 수목원 조성계획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현재 비래암 주변 임야는 대부분이 국유림입니다. 그리고 만산동 계곡 주변 토지는 사유지이고 일부 경작지와 펜션 등이 있는 지역입니다. 또한 구운리 쪽 비래암 진입로는 일부가 사유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7년도에 저희가 비래암 주변의 우수한 산림자원 활용 차원에서 식생 분포 및 입지여건을 조사한 결과 자생수종은 북방계식물군이 340여 종, 평균 경사도 23.8°, 중경목이 60% 이상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수목원 조성은 해당 여건이 충족이 되면 나중에 지정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건 자체가 1000여종 이상의 식물이 분포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지역은 660여종의 식물을 식재해서 관리해야 하는 부담감이 따릅니다. 그리고 식재하고 이식 등에는 상당한 시간과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조성 후에도 식물상이 본격적인 관광자원이 가능하려면 7~10년 정도 경과해야 됩니다. 따라서 현 여건에 신규 식물 식재, 관리, 또 주변 토지 이용 상황 등을 고려할 때는 적정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휴양림 조성계획은 비래암 인근 봉오리 및 구운리 일부 지역이 자연휴양림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조성이 가능합니다. 휴양림 조성에 따른 지역주민의 경제적인 소득증대 파급 효과, 또 인근 지역 주민의 동종 상권 침해여부, 또 개발로 인한 자연경관 훼손 정도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업비가 50억 이상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으로서 국비지원 및 추가 진입로 사업비 확보 가능성 등이 전반적으로 검토가 지금 진행 중에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성 검토 미비로 인해서 조성 후에 유지관리비 과다 소요 등 예산 낭비 발생요인을 최소화하고자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검토를 거쳐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산림휴양림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